조회수 710
제목 임플란트는 영구적인 시술이 아니다? '올바른 유지관리법'이란
작성자 뉴욕치과
작성일자 2014-11-18
 



 

【뉴시스와이어】임플란트란 자연 치아가 있던 자리에 티타늄 재질의 기둥을 심고 그 위에 보철물을 연결해 인공치아를 만들어 주는 치료법이다.

최근 몇 년간 급속히 진행된 임플란트 대중화로 많은 사람들이 시술을 받고 있으며 더욱이 평균수명의 증가로 노령 층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임플란트 치료를 받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.

특히 지난 2014년 7월부터 노인층에 한해 순차적으로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시술을 고려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.


 

하지만 임플란트 시술을 받는 사람은 점점 증가하고 있는데 반해 시술 시 주의사항이나 유지관리에 대한 올바른 정보는 찾기 어려운 실정이다.

임플란트 시술 전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필수 상식들을 정리해보자.

◇ 임플란트는 영구적인 시술이 아니다.

임플란트는 시술 후에도 지속적인 유지・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므로 영구적인 시술이라고 보기 어렵다. 따라서 단순히 가격만을 비교하여 병원을 선택하기 보다는 의료진의 전문성을 고려하고 시술 후 관리를 생각하여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해야 한다.

◇ 주기적인 유지관리가 임플란트의 수명을 좌우한다.

비록 인공치아이긴 하지만 임플란트도 치아이므로 사후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임플란트 역시 자연 치아처럼 빠질 수 있다. 따라서 임플란트를 오랫동안 편하게 사용하려면 몇 가지 주의사항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.

◇ 올바른 임플란트 유지관리법

1) 음주와 흡연은 금물
시술 후 3개월간은 음주와 흡연을 피하도록 한다. 음주와 흡연은 임플란트가 뼈와 유착되는데 방해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.

2)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식사
임플란트 시술 후 1년간은 임플란트가 뼈에 붙으면서 적응하는 시기이므로 단단한 음식을 피하고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.

3) 6개월에 한 번 정기검진
시술 1년 후 부터는 6개월에 한 번씩 주기적인 검진을 통해 임플란트를 유지・관리를 해 준다. 특히 임플란트가 흔들리는 느낌이 들면 지체하지 말고 치과에 방문하여 임플란트를 점검받도록 한다.

도움말= 관악구 대학동 뉴욕치과 정준욱 원장

기사 원문 보기

임플란트는 영구적인 시술이 아니다? '올바른 유지관리법'이란